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78회] - 2016.12.04

US 54.159.158.180

부제 :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6탄, 추적! 김기춘, 간호장교

모든 것은 청와대 내부에서부터 시작됐다!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 안에 담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세월호 대응, 언론통제, 문화 검열에 대한 충격적인 지시! 그리고 '세월호 7시간'의 비밀을 품고 미국으로 떠난 조 대위 추적! 

▶ 전격 공개!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 알고 보니 김기춘 '발언록'?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입수한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 2014년 6월부터2015년 1월까지 청와대 내부 상황이 상세히 기록돼 있었다. ?지시자는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그들은 유독 '대통령 모욕'에 민감했다. 대통령 풍자 그림을 그린 홍성담 화백에게는 '배제 노력, 홍성담 사이비 화가 발붙이지 못하도록'이라고 지시했고, ?세월호 참사를 비난하는 음식점 주인에게 대통령 욕설을 한 백정선 수원시의회 의원에게는 'VIP 모독해-응징 방법 강구' 라는 표현까지! '세월호 유가족 중화'등 세월호 참사 이후 시국을 통제하려는 정황과 함께 JTBC, KBS 등 여러 방송사와 신문사를 상대로 한 언론외압 내용까지 쓰여 있었다. 세월호부터 언론외압의 단서가 적혀있는 비망록은 스포트라이트에서 하나씩 파헤친다! 

다른 회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