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4회] - 2016.06.19

US 54.159.158.180

부제 : 공격형 외톨이, 당신을 노린다

당신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지난 5월 17일 강남의 한 주점 화장실에서 일어난 잔혹한 살인사건. 그리고 8일 후 발생한 부산 길거리 각목 폭행사건까지. 생면부지의 공격형 외톨이들이 당신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공격형 외톨이 그들은 왜, 자신들보다 약해보이는 사람들에게 무차별 폭력을 하는가.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강남역 살인사건 현장 검증 영상을 단독 입수해 공개한다! 
범행을 재연하는 범인의 육성 속에는 어떤 새로운 사실이 담겨있을까? 

▶ 대낮, 평화로운 거리에서의 날벼락 

지난 달 25일, 오후 5시 평화롭던 부산 명륜동 거리는 공포의 장소로 변해버렸다. 50대 남성이 가로수 버팀목을 뽑아들고 길을 걸어가던 70대 여성과 20대 여성을 무차별 가격한 것. 무차별 폭력을 행사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또 거리의 많은 사람들 중 왜 약한 두 명의 여성을 표적으로 삼은 것일까? 

범행 장면이 담긴 CCTV 전체 영상을 분석해 당시 상황을 분석하면서 제작진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공격자는 상대가 반격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자기가 공격을 했더라도 본인의 나이가 있으니까 반격을 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령의 여성을 선택하거나 통화중인 여성을 지목합니다." 피의자는 자신에게 저항할 힘이 없어 보이는 대상을 '선별'한 것이다! 단순한 무차별 폭행이 아니었던 것. 

대낮, 도심 공공장소에서 벌어진 무차별 폭행! 무엇이 그토록 피의자를 화나게 했을까? 수소문 끝에 만난 범인의 가족들과 이웃주민들이 말하는 충격적인 진실! 

▶강남역 살인사건의 전말, 왜 화장실이었을까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강남역 살인사건의 범인. 그는 범행 장소로 강남 한 주점의 화장실을 선택했다. 범행 9시간 만에 사건 현장 근처에서 검거된 범인. 그리고 6일 뒤 태연하게 당시의 범행을 재연하는 범인의 충격적인 모습을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 

강남역 주점 화장실에서 화곡동 화장실로 그리고 역삼동 화장실로..사건 당일, 범행 전후로 화장실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범인의 의문의 행적들!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범인과 화장실의 연관관계 그리고 범행을 저지르게 된 동기에 대해 추적해 본다. 

▶ 잠재적 피해자, 일상의 공포를 호소하는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 

강남역 살인 사건이후 무차별 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이 강남역에 모였다. 자발적으로 강남역 10번 출구로 모인 사람들. 순식간에 사건 현장은 대규모 추모의 장이 되었다. 애도와 엄숙한 분위기도 잠시, 이튿날부터 추모 현장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변해 가는데… 일명 '신상털기'부터 '폭행협박'까지! 

"야 쟤 우리 동네 산다. 처들어 갈래?" 추모제에 참석했다는 이유만으로 몰래카메라에 찍히고 신상이 공개돼 버린 또 다른 피해자들의 실상! 

6월 19일 일요일 밤 9시 40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공격형 외톨이가 우리 사회의 약자들에게 비뚤어진 분노를 표출하는 현장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다른 회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