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2회] - 2016.06.05

US 54.159.158.180

부제 : 밀착취재! 단둥의 진실과 눈물

2016년 초, 북한의 4차 핵실험 강행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김정은의 '핵 도발 폭주'에 온 국민과 세계는 충격에 휩싸인다. 북한의 도발을 응징하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위원회(이하 '안보리')는 전례없는 초강경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전 세계의 관심은 북한 대외교역 중 90%를 차지하는 중국에 집중되고 있다. 

북중 무역의 70%를 상위하는 최대 무역 교류지, 중국 랴오닝성 단둥을 찾은 제작진! 10주간의 기획 기간, 4주간의 현지 밀착취재를 통해 단둥의 진실과 눈물을 집중 탐사했다! 방송 최초로 공개! 북한 주재원이 증언하는 북한의 실상과 단독 입수한 대북 제재의 '구멍'을 증명하는 북한 노동자 파견 계약서들까지! 과연 단둥의 진실과 그 속에 감춰진 눈물은 무엇일까? 

# 북중 무역 거점, 단둥 세관과 북한식당 
제작진이 북중 교류의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 나선 첫 번째 장소는 세관! 국내 언론은 대북제재 효과의 일환으로 '급감한 물동량'을 보도하며 이곳을 조명했다. 그러나, 그곳에서 '자취를 감췄다'던 북한 상인들과 주재원들을 너무도 쉽게 만날 수 있었다. 대북 제재에도 단둥을 찾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는데… 낮과 밤의 두 얼굴을 지닌 세관에 숨겨진 진실이 공개된다! 

북중 관계의 귀추가 쏠린 두 번째 장소, 북한 식당. 제작진은 단둥에서 정부 당국이 파악한 북한 식당의 실체를 추적하고, 대북 제재가 지닌 그림자를 쫓았다. 과연 정부 당국은 북한 식당의 실태를 제대로 파악되고 있는 걸까? 

현지인들을 통해 찾은 북한 식당에서 뜻밖의 이면을 마주하게 되는데… 제작진은 김정은의 자금줄인 해외 외화벌이 일꾼들의 실상을 취재하며, 그들의 미소 뒤 가려진 쓰라린 이야기를 담아냈다. '통제된 자유' 속에 놓여있는 그들의 속사정이 공개된다. 

제작진이 비밀리에 입수한 '북한 노동자 및 식당 종업원 파견 계약서'!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되는 계약서에 담긴 내용은 과연 무엇일까? 제작진이 어렵게 만난 북한 화교의 입을 통해 들은 북한 내부 실상 공개까지! 대북 제재 이후 어떤 변화가 생겨났을까? 

# 중국과 북한의 '연리지'로 자란 단둥 
북한 물건이 즐비한 조선족 거리부터 단둥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북한의 색채들…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단 944m 길이의 '중조우의교' 다리까지. 밤낮으로 다리를 오가는 수백 대의 북한 트럭은 북중 관계의 긴밀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데… 중국 '오성홍기'와 북한 '인공기'가 나란히 펄럭이는 단둥의 공장지대! 구조적·역사적으로 엉킨 단둥. 북한과 중국이 공생하고 있는 단둥에 대북제재의 잣대를 댈 수 있는 걸까? 제작진은 단둥을 통해 대북 제재의 한계를 짚고 북중이 공유하는 국경의 의미를 짚어본다. 

6월 5일 일요일 밤 9시 4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긴 역사 속에 '연리지'로 자라난 단둥을 '밀착 취재! 단둥의 진실과 눈물'편을 통해 방송한다.

다른 회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