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 12월 31일, JTBC America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40회] - 2016.03.11

US 54.159.158.180

부제 : 후쿠시마 사고 5년, 한국은 안전한가?

[돌아오라 후쿠시마]
2016년 3월 11일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5년이 되는 날이다. 당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국제 원자력 사고 등급의 최고 단계인 7단계를 기록한 최악의 참사였다. 5년 후, 현재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가 안전해지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다. 과연 사실일까?

2015년 9월, 사고지역 반경 20킬로미터 안쪽에 위치한 나라하정은 후쿠시마 사고지역 중 최초로 피난지시를 해제했다. 이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해졌으니 떠나간 주민들은 다시 돌아와도 좋다는 것이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 나라하정 주민의 10%만 돌아왔을 뿐이고 여전히 방사능 오염 수치가 매우 높은 지역도 많다. 그래도 일본 정부는 말한다.

돌아오라, 후쿠시마! 도대체, 후쿠시마에선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그 현장을 찾아간다.

[원전사고, 그 날의 진실]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사후 조치에 대한 논란도 많았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서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국내 방송 최초로 그린피스 후쿠시마 탐사선에 오른 간 나오토 전 총리에게 당시 상황을 듣는다. 전 총리 뿐 아니라, 당시 국회 조사위원, 원전 인근 정장, 시의원 등의 관계자들이 밝히는 그 날의 놀라운 진실을 듣는다.

[먹어서 응원하자, 후쿠시마의 음식물은 안전한가?]
지금 일본에선 '후쿠시마는 건강하다'는 광고문구로 연예인이 후쿠시마의 농작물과 물을 광고하고 있고, 동경의 중심가에는 후쿠시마 산 식품들을 파는 상점이 등장했다. 또, 후쿠시마 산 농작물과 식품을 구매하는 손님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후쿠시마의 부흥을 위해 후쿠시마 산 음식을 먹자는 정부의 캠페인에 동참하겠다고 한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후쿠시마 산 음식은 모두 방사능 기준치를 통과한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후쿠시마에 살고 있는 주민 중 후쿠시마 산은 전혀 입에 대지 않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 수돗물로는 쌀조차 씻지 않는다. 과연, 후쿠시마 산 농수산물은 안전한 것일까? 또, 후쿠시마 산 식품이 우리 식탁에 오를 확률은 없는가? 그 가능성을 추적한다. 

다른 회차 보기